본문 바로가기

경제, 재테크 정보

[가상화폐 정보/추천] 비트코인(bitcoin) 정보

반응형





비트코인(bitcoin)이란?

나카모토 사토시라는 익명의 개발자가 2009년 1월 배포한 최초의 가상화폐(암호화 화폐라고도 부름)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중앙은행 없이 P2P 방식으로 자유롭게 거래를 할 수 있는 인터넷상의 화폐이다.


분산된 시간서버로부터 작업증명을 하여 중복지출을 방지하는것이 핵심기술이다.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과반수의 컴퓨팅 파워(현재는 25%로 알려져있음)를 점유하지 않는 이상 해킹이 불가능하다.(해킹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기 보다는 해킹에 막대한 비용(컴퓨팅파워)이 들기 때문에 불가능하다고 보는것이 맞을듯 하다.)


최초로 나온 가상화폐 답게 시가총액 1위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으며, 대부분의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기축코인으로 사용하고 있어 수요가 높다. 최근 다른 가상화폐들에 밀려 그 위상이 감소하고 있으나 기축통화로 활용되고 있기에 가격방어가 좋고 가격상승도 안정적이다.




주요정보

◎ 발행 : 2009년 1월

◎ 개발자 : 나카모토 사토시

◎ 심볼 : BTC 

◎ 발행량 : 약 1,680만개(최종 발행량은 2100만개 이며 2140년에 채굴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시가총액 : 2300억 달러(2018년 1월 14일 기준, coinmarketcap.com)

 * 최근 coinmarketcap에서 한국시세를 제와하여 실제로는이보다 높을 듯하다.

◎ 합의 프로토콜 : POW방식

◎ 가격

 - 세계시세 : 약 13700달러(2018년 1월 14일 기준, coinmarketcap.com)

 - 한국시세 : 약1920만원(2018년 1월 14일 기준, 국내거래소 마다 일부 상이함)

  * 한국시세가 현재기준으로 약36% 비싸다(일명 김치프리미엄 또는 한국프리미엄). 2017년 하반기에 한국에 가상화폐에 관심이 몰리며 가격차이가 생겼다

◎ 단위 : 최소 1억분의 1까지 쪼개지며 0.00000001비트코인을 개발자의 이름을 따서 1사토시라고 부른다.

 * 현재가격 기준으로 1사토시에 약 0.2원이고 비트코인이 1억원이 된다면 1사토시당 1원이 됨

◎ 특징

 - 대부분의 거래소에서 가상화폐 거래를 위한 기축통화로 사용되고 있다. 즉 다른 가상화폐를 구매하려면 비트코인을 구매 후 비트코인으로 다른 가상화폐를 살 수 있다.

 - ICO(가상화폐를 신규 발행시 코인투자금을 모금하는 행위)에도 비트코인을 주로 받고 있음





이 글은 단순 정보제공을 위한 글이며,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고 있지 않습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신중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일부 주관적인 의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잘못된 내용이 있으면 언제든 댓글, 방명록으로 지적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