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윈도우

인터넷 익스플로러(IE) 종료에 따른 대응방법(엣지 IE 모드 설정 방법)

반응형
마이크로소프트사의 IE 종료 발표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6월 15일부터 인터넷 익스플로러 지원 종료된다고 밝혔다.

사실 발표가 된지는 오래됬지만 기간이 많이 남아있었기 때문에 별 주목을 못 받다가

이제 기간이 얼마남지 않아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것 같다.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종료된다고 해도

대부분의 웹사이트에서는 엣지, 크롬, 웨일 등 다른 브라우저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일부 오래된 웹사이트나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오래된 내부 인트라넷용 서비스등은 IE에서만 실행이 가능하고 다른 브라우저를 지원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그 사이트들은 사용할 수 없게 된다.

 

그래서 2029년까지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는 엣지 브라우저에서 IE모드를 지원하기로 하였다.

(여담으로 IE모드 때문에 IE 지원종료로 크롬이나 웨일로 사용자가 빠져나가지 않고

인터넷익스플로러 사용자들이 엣지로 그대로 유입하게 되는 효과가 있을 것 같다.)

 

어쨋든 IE에서만 돌아가는 고전 사이트들을 이용하기 위해 엣지의 IE모드 설정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IE모드는 모든 사이트에 IE모드가 적용되는것이 아니고 IE모드를 설정할 사이트를 지정하여야 한다.

그러면 엣지로 사용하다가 해당 사이트에 방문하면 자동으로 IE모드로 열리게 된다.

 

설정 방법은 사용자 모드엔터프라이즈 모드 2가지가 있다.

사용자 모드는 엣지 브라우저에서 직접 사이트를 설정하는 것이다.

사용자 모드는 설정방법이 간단하지만 30일 마다 새로 설정해주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엔터프라이즈 모드는 xml로 사이트 리스트 작성한 후 적용하게 하는 방법이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엔터프라이즈 모드는 기업 시스템 관리자를 위해 제공하는 방법이다.

설정이 조금 복잡하지만 한번만 설정하면 기간제한 없이 계속 사용할 수 있고

기업의 IT관리자는 XML을 통해 IE로 접근하는 사이트를 쉽게 관리하고 배포할 수 있다.

 

 

아래 소개하는 방법 두가지 중 편한 방법을 하면 된다.

개인적으로는 엔터프라이즈 모드를 추천한다.

 

 

엣지 IE모드 설정 방법(사용자 모드)

1. 엣지 브라우저를 열고 우측상단의  [...] > 설정을 누른다.

 

 

2. 왼쪽 메뉴의 기본 브라우저 메뉴에 들어간 뒤 아래의 Internet Explorer 모드 페이지의 추가 버튼을 누른다.

 


3. 팝업창이 뜨면 주소를 입력한다. 프로토콜(http://) 도 입력해줘야 한다. ex. http://www.tistory.com 

메인화면과 다른 페이지들의 주소가 달라도 첫화면(메인화면) 주소만 넣어줘도 IE모드로 동작하게 된다.

 

 

4. 추가를 하면 아래와 같이 페이지 리스트가 표출된다. 앞서 설명했듯이 30일동안만 설정이 가능하다.

 

 

5. www.tistory.com  사이트에 접속해 보면 주소 왼쪽에 IE 로고가 뜨면 제대로 작동이 되는 것이다.

 

 

 

 

 

 

엣지 IE모드 설정 방법(엔터프라이즈 모드)

엔터프라이즈 모드는 위의 방식보다는 조금 복잡하다.

 

기본적인 원리는 사이트리스트를 xml로 작성하고 엣지에서 xml을 참조하도록 설정해주는 것이다.

xml은 컴퓨터 내에 파일로 두어도 되고 관리하고 있는 웹사이트가 있다면 웹사이트에 올려서 참조시켜도 된다.

 

엔터프라이즈 모드는 우선 접속할 대상 사이트 리스트를 xml로 작성해야 한다.
작성예시는 아래와 같다.

 

EMIESiteListManager 12.0.0.0 04/06/2022 20:00:00 Default IE11 Default IE11

<site ~ > 내용 </site> 부분을 복사하여 원하는 주소들을 추가하면 된다.

URL도 가능하고 IP도 가능하다.

URL은 상위도메인을 입력하면 하위 도메인까지 모두 커버가능하다. (ex. tistory.com을 입력하면 www.tistory.com,  abc.tistory.com 등 하위도메인 모두 가능)

 

 

1. 위의 작성방법으로 작성한 XML파일을 웹서버나 컴퓨터의 특정 경로에 위치시킨다.

나는 예시로 C드라이브 바로 밑에 IESiteList라는 폴더를 만들어서 IESiteList.xml이라는 이름으로 생성하였다.

 

 

2. 해당 xml을 참조하도록 레지스트리를 수정한다.(rgedit을 이용하여 직접수정해도 되지만 예시에서는 간단하게 명령어를 통해 입력하겠다.)

 1) 실행(시작키+R키)에서 cmd를 실행한다.

 

 2) DOS창이 뜨면 아래 명령어 2개를 입력한다.

reg add HKEY_LOCAL_MACHINE\SOFTWARE\Policies\Microsoft\Edge /v InternetExplorerIntegrationLevel /t reg_dword /d 1 /f

reg add HKEY_LOCAL_MACHINE\SOFTWARE\Policies\Microsoft\Edge /v InternetExplorerIntegrationSiteList /t reg_sz /d C:\IESiteList\IESiteList.xml /f

* 2번째 명령어의 C:\IESiteList\IESiteList.xml 부분에 본인의 XML파일이 있는 경로를 입력해주면 된다. 웹서버에 올렸다면 URL을 입력해도 된다.

(참고) 아래 사진을 보면 regedit에서 HKEY_LOCAL_MACHINE\SOFTWARE\Policies\Microsoft\Edge 경로를 보면 레지스트리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다.

 

 

3. 다음 마이크로스프트사 사이트에서 비즈니스용 Microsoft Edge 다운로드 - Microsoft 정책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msedge.admx은 C:\Windows\PolicyDefinitions에

msedge.adml은 C:\Windows\PolicyDefinitions\ko-KR에 복사해 넣는다.

 

 

4. 주소창에 edge://compat/enterprise 를 입력하고 업데이트 강제 적용을 눌러 도메인이 잘 적용되었는지 확인한다.

혹시 바로 적용이 안되면 재부팅을 한번 한다.

 

 

5. 사이트에 접속해서 주소 왼쪽에 IE 모양이 나오면 제대로 적용이 된 것이다.

 

 

 

혹시나 위 과정이 복잡하다면 배치파일을 작성하여 바로 적용되게 할 수 있다.

(xml은 그대로 작성해야 함)

1. xml파일을 작성한다.(위의 설명 참조)

 

2. 메모장을 열고 아래 명령어를 입력 후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여 파일명.bat로 저장한다.

@echo off

:(해당 라인은 주석임)Path라는 변수에 경로를 설정한다. (~dp0는 배치파일이 있는 경로)
set Path=%~dp0

reg add HKEY_LOCAL_MACHINE\SOFTWARE\Policies\Microsoft\Edge /v InternetExplorerIntegrationLevel /t reg_dword /d 1 /f
reg add HKEY_LOCAL_MACHINE\SOFTWARE\Policies\Microsoft\Edge /v InternetExplorerIntegrationSiteList /t reg_sz /d ^%Path%\IEModeSiteList.xml /f


::배치파일이 있는 경로로 이동
cd %Path%

::msedge.admx파일을 C의 윈도우즈 폴더 밑 PolicyDefinitions에 복사 
COPY /Y %Path%msedge.admx "C:\Windows\PolicyDefinitions\"
:: 마찬가지로 복사
COPY /Y %Path%msedge.adml "C:\Windows\PolicyDefinitions\ko-KR"

pause

 

3. xml파일, 위의 설명에서 나온 msede.admx파일, msedge.adml파일을 배치파일과 같은 경로에 두고 실행하면 완료.

(이때 xml파일을 참조하는 형태이므로 xml파일이 삭제되지 않도록 한다.)

 

 

 

 

오늘은 다양한 엣지 IE모드 설정방법을 알아보았다.

설명을 읽어보고 본인에 맞는 설정방법을 하나 골라 설정하면 IE지원 종료에도 문제 없이 옛날 브라우저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