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윈도우

[윈도우7] 컴퓨터 해상도 안나올때 조치법

반응형



컴퓨터 해상도 안나올때 조치법입니다.

윈도우7을 기반으로 설명하지만 그 이외의 운영체제에서도 유사하게 조치하시면 됩니다.


가끔 컴퓨터를 켜면 아무것도 손안댔는데 해상도가 엄청 크게 나올때가 있습니다.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가장많이 나타나는 원인 2가지에 대한 조치법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1. 케이블 접촉 불량 혹은 케이블 자체가 불량인 경우

2. 그래픽 드라이버 오류


두가지가 가장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해상도 오류 원인입니다. 그중 2번 그래픽 드라이버 오류가 조금더 자주 나타나는 편입니다.

 ※ 운영체제는 굉장히 복잡한 프로그램이므로 같은 증상이더라도 원인이 다르거나 조치가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1. 케이블 접촉불량 혹은 케이블 자체가 불량인 경우


사용하다보면 모니터를 옮기다 보면 케이블이 헐거워져 케이블 접촉불량인 경우가 자주 나타납니다.

그리고 자주 나타나진 않지만 케이블 자체가 불량인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이 두경우의 경우 주로 해상도를 조정하려 하면 일정이상 해상도가 활성화되지 않거나 한가지 해상도만 지원합니다.



저의 경우는 현재 정상적인 상태라 위와같이 전체 해상도가 나타나지만 800*600만 선택되거나 2가지 해상도만 선택되는 등 해상도 이상현상이 나타납니다.


이 경우 케이블을 뽑았다가 다시 꼽아주신 후 재부팅해주시면 됩니다.(케이블이 불량인 경우 케이블 교체)





2. 그래픽 드라이버 오류


가장많이 나타나는 오류입니다. 이 경우에도 위의 경우와 같이 해상도가 모두 나타나지 않거나, 혹은 해상도가 나타나더라도

고해상도 설정시 모니터 주파수 오류가 나는 등 비정상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 경우 해결책은 간단합니다.

우선 장치 관리자에 들어갑니다. [제어판]-[장치관리자](안보이는 경우 보기기준 작은아이콘 클릭 후 장치관리자 선택)



장치관리자에 들어가보면 (저의 경우는 정상이지만) 디스플레이 어뎁터 부분의 그래픽카드 부분이 노란색삼각형 느낌표 표시가 있을것입니다.

노란색 삼각형 느낌표가 뜨면 80%이상 그래픽 드라이버 장애입니다.



위의 드라이버 어뎁터(Inter(R) HD Graphics 4600, 컴퓨터 그래픽카드에 따라 이름이 다름)를 더블 클릭하면



위와같이 드라이버 속성창이 뜹니다. 그러면 드라이버 탭의 드라이버 롤백을 선택한 후 재부팅하여 주시면

윈도우 해상도 오류가 해결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