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윈도우

[윈도우7] 파티션 나누기

반응형



오늘은 윈도우7 파티션 나누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를 처음 설치할 때에도 파티션을 나눌 수 있지만 설치한 후에도 얼마든지 파티션을 나누거나 합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1. 우선 바탕화면 컴퓨터에서 우클릭하신 후 관리(G) 로 들어갑니다.



2. 관리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컴퓨터 관리 창이 뜹니다. 여기서 왼쪽 트리 메뉴에서 [저장소]-[디스크관리]에 들어갑니다.

 

그러면 위와같이 디스크 구조가 나옵니다.

저는 현재 SSD 250GB 1개와 HDD 500GB 하나를 사용하고있습니다.


우선 구조를 설명 드리자면 아래의 디스크0, 디스크1, ... 이부분은 물리적 디스크 구조를 나타냅니다. 

디스크0는 SSD를 디스크1은 HDD를 가리키고 있는것 같습니다.

 

다음 각 디스크 내부에는 논리적 구조가 있습니다. 디스크0는 파티션을 나누지 않았지만 디스크1은 E와 F로 파티션이 나누어 져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일반적인 사용자들은 하드디스크 하나를 사용하므로 디스크0만 있으실 겁니다. 거기에 C, D로 파티션을 나누고

C에 윈도우를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저도 그렇게 사용하다가 SSD를 추가 구매하여 설치하였습니다.)

 

 

그럼 구조설명은 여기까지하고 파티션 나누는 방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현재는 모든 공간을 사용중이므로 파티션을 만들기 위해 사용중인 볼륨을 일부 축소합니다. 우선 축소하고자 하는 부분에 마우스를 대고 우클릭 후 볼륨축소를 누릅니다.

 

 

4. 축소할 용량을 선택합니다. 제경우에는 약40기가 정도밖에 선택이 되지 않네요(보통 500GB하드의 경우에는 더 큰공간이 가능합니다.)

 

5. 축소를 하고나면 아래 그림과 같이 할당되지 않은 공간이 생깁니다. 다음 이 할당되지 않은 부분에 마우스 우클릭을하고 [새 단순볼륨]을 클릭합니다.

 

6.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가 나오고 다음을 계속 클릭하면(나머지는 디폴트(기본) 값으로 두면 됩니다)

 

7. 아래와 같이 새볼륨이 설정됩니다.

 

 

8. 이상태에서 새볼륨을 우클릭하여 속성에서 이름을 바꿔줄 수도있습니다.

 

 

 

 

자세히 설명하다보니 사진이 좀 많았네요.

이상 윈도우 파티션 나누기 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