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윈도우

[윈도우7] 시작프로그램 설정(추가, 삭제)

반응형



오늘은 윈도우 시작프로그램 설정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예전버전의 윈도우들에서는 시작프로그램이 [시작]내부의[시작프로그램] 경로에 있었으나(버전에 따라 경로가 약간씩 차이납니다.)


요즘버전의 윈도우들에서는 (아마도 윈도우XP 이상부터 일것으로 생각됩니다.)


시작의 시작프로그램폴더 내부가 비어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시작프로그램이 비어있지만 윈도우를 시작하면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이 시작되죠~

그 이유는 레지스트리에서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시작하도록 설정되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컴퓨터에 익숙지 않으신 분들은 레지스트리를 다루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부분을 설정할 수 있도록 윈도우에서 시작프로그램 설정프로그램을 제공을 합니다.




이제부터 시작프로그램 설정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설정방법은 간단합니다.



1. 실행창을 켠 후(시작키+R 혹은 시작에서 프로그램 및 파일검색 부분에 실행 검색) msconfig를 입력하고 엔터를 친다.


2. 시스템 구성창이 뜨면 [시작프로그램] 탭을 선택한다.

(주의) 시작프로그램탭 외의 부팅, 서비스 부분 등을 건드리면 윈도우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왠만하시면 손대지 마세요

그러면 위와같이 시작프로그램들이 쭉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켜고 끄고싶은 프로그램을 켜고 꺼주시면 됩니다.(체크박스 선택, 해제)


각 시작항목의 시스템 제조업체, 명령(대부분의 경우 시스템 경로), 위치(레지스트리 위치)가 나오므로 잘 보시고

안쓰시는 프로그램들을 해제해주시면 컴퓨터가 빨라지는데 도움이 됩니다.

제 노트북은 빠른편이라 시작프로그램을 손대지 않지만 회사 컴퓨터나 집 데스크톱은 느린편이라 왠만한 시작프로그램은 꺼두는 편입니다.




시작프로그램 설정방법은 여기 까지 입니다.






포스팅을 마치기 전에 위치 항목이 레지스트리 어느 경로인지 궁금하신분들을 위해 추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경로와 실제 경로 이름이 조금 차이가 있기에 설명드립니다.)


우선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켭니다.(실행창에서 regedit 입력 후 엔터)


여기서 위의 시작프로그램 경로를 찾아가 보겠습니다.

시작프로그램 화면에서 위치부분을 넓혀 경로를 보면

HKLM\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이라 되있습니다. 모든 시작프로그램 경로가 같습니다.

HKLM은 HKEY_LOCAL_MACHINE의 앞글자 1~2자리를 따서 HKLM이라고 씁니다.


그럼 HKEY_LOCAL_MACHINE내에 경로를 따라가보면 

위와 같이 아까보았던 시작프로그램들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이름은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만 같은 프로그램입니다.)


궁금증이 많이 풀리셨나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