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눅스] tar(리눅스 파일 압축, 폴더 압축) 리눅스 파일압축 명령어 - tar명령어리눅스에서도 윈도우에서와 같이 파일을 압축하거나 압축해제 하여야 할 경우가 있다.이때 사용하는 명령어가 tar(tape archive)명령어이다. 특정 확장자의 파일들만 압축하거나,특정 디렉터리를 압축할 수도 있고,압축해제도 할 수 있다. tar [option] [압축할파일명] [압축대상파일명...] 주요옵션리눅스 버전에 따라 옵션이 차이가 있을 수 있음.옵션의 - 는 생략가능하다.기본 디렉터리는 현재 디렉터리 기준이다.파일명 대신 *.txt 등으로 활용하면 특정 확장자의 모든파일에 대해 적용 가능하다. 참고로 -z옵션 등으로 압축형식을 지정해주지 않으면 압축 없이 단순히 파일이 묶이는 기능만 있다.헤더 등으로 오히려 용량이 증가하게됨. 옵션설명-c 압축을 위한 옵션..
[잠실 맛집]롯데타워, 롯데백화점 잠실 하얀짜장면 만다복 롯데타워 방문겸 롯데백화점 지하의 하얀짜장면과 햐안짬뽕을 판다는 만다복을 방문하였다.중식을 좋아하고 새로운 음식을 좋아하는 필자로써는 매력적인 음식점이었다. 식당을 찾으려 롯데백화점 근처에 내렸는데,롯데백화점, 롯데타워, 롯데월드가 같이 있어 식당을 찾기가 어려웠다. 만다복은 롯데백화점 지하의 음식점코너에서 롯데마트 가는 방향에(폴바셋 근처) 있다.백화점 음식점코너의 식당들은 네이버 지도나 다음 지도에서도 정확한 위치를 찾기가 어려워 특히 찾기가 어려운것 같다. 우리가 시킨 것은 역시 하얀백년짜장과 하얀짬뽕하얀짜짱은 9,000원 하얀짬뽕은 10,500원이었다.중식치곤 저렴한 가격은 아닌듯 하다. 기본 반찬은 어느 정도 급있는? 중식점에 가야 나오는짜사이(자차이)가 나왔다.맛은 그냥 저냥.. 흰짜장과 흰짬..
자바 SE JDK 유료화에 대한 내용 간단정리(유료화에 대한 오해와 대응방안) ▲ 출처 - 오라클 설치 페이지 과금방식의 변경오라클의 자바SE의 과금정책이 BCL(영구 라이선스 방식)에서 서브스크립션 모델(월 과금형 방식)으로 변경된다. 기존에는 특정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었으나,이를 월 구독료 방식으로 변경을 한다고 발표 했다. 18년 9월 출시된 자바SE 11버전은 서브스크립션 방식으로 출시되었으며, 자바SE 8버전은 19년 1월부터 서브스크립션 방식으로 변경된고 한다.단 개인의 경우 20년 12월 말까지는 무료로 제공된다고 한다. 참고로 나머지 버전에 대해서는2015년4월 이후 자바7, 2013년4월 이후 자바6는 이미 서브스크립션으로 넘어갔고,자바9~10은 후속버전 출시에 따라 지원이 중단되었다. ▲ 출처 - 오라클 공식 홈페이지(JAVA ..
[JAVA 자바] JDK, JRE, JVM 차이 최근 자바 JDK 유료화 문제로 JDK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다.자바 JDK, JRE, JVM에 대해 포스팅하고자 한다. 범위로 보자면 JDK > JRE > JVM 이다.가장 하위 단위인 JVM부터 설명하겠다. JVM(Java Virtual Machine)JVM은 자바 가상 머신의 줄임말로 자바프로그램 등을 컴파일하여 만들어진 바이트코드를 실행해주는 가상 머신이다. 자바는 어떤 운영체제에서도 상관없이 동일한 형태로 실행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JVM이다. JAVA제조사에서 각 운영체제별로 JVM을 개발해주면,자바 개발자들은 JVM위에 자바프로그램을 올리게 되어,운영체제에 관계없이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게 된다.즉 JVM에 의해 동일한 환경을 보장 받는다고 볼 수 있다..
[리눅스] cron crontab 명령어(예약된작업, 백업 등) 리눅스 예약된 작업 명령어 - cron, crontab 명령어리눅스 OS관리 특정 작업을 반복적으로 수행해야 할 경우가 있다.사람이 매일 같은 명령어를 설정할 수 없으니 보통 cron을 이용하여 예약된 작업을 수행하도록 지정하여 준다. 윈도우의 예약된 작업과 같은 명령어라고 볼 수 있다.주로 스크립트를 특정한 시간에 실행하도록 하여,백업, 시간동기화 등의 작업을 수행하도록 하여준다. 설정하기에 따라 쉘 명령어, 이메일보내기 등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다. Crontab은 계정별로 관리된다. crontab [option] 주요옵션리눅스 버전에 따라 옵션이 차이가 있을 수 있음. 옵션설명-l 현재 계정의 설정된 crontab 정보를 보여준다.-e 현재 계정의 crontab 정보를 수정한다.(vi 편집창이 열..
[경희대, 외대앞 맛집] 언니네 함바그 한국 외대앞 맛집을 치면 가장 많이 나오는 언니네함바그이다.한국외대 근처에 갈일이 생겨 저녁에 한번 방문해 보았다. 사진에 나온것 처럼 테이블이 4개 밖에 없는 아주 작은 가게이다.토요일 저녁에 방문했는데 사람이 꽉 차 있고,대기손님도 1팀 있었다. 대기를 하려면 입구 오른쪽에 이름을 적고 기다리면된다.사진에 남자분이 적고 있는 위치이다. 학교앞이라 그런지 가격이 착하다.우리는 언니네 치즈함바그L, 언니네 함바그M을 시켰다. 밑반찬은 심플하다. 약간 땅콩향나는 소스의 샐러드각종채소로만든 피클류김치 왼쪽이 언니네 함바그, 오른쪽이 언니네 치즈함바그이다.밥은 까만쌀밥, 미소장국이 나온다. 일단 첫맛은 아주 맛있다.고소하면서도 부드러운 맛에치즈 함바그는 치즈의 쫄깃함까지.. 단점은 많이 먹다보면 약간 물린다...
[부산 맛집, 서면 맛집]송정 3대 국밥 포항돼지국밥과 함께 서면 국밥거리의 양대산맥이라고 할 수 있는 송정 3대 국밥집이다.필자는 포항돼지국밥만 가 봤는데 인터넷에 송정3대국밥집이 하도 많이 올라와 있어서 한번 가보았다. 처음에는 부산 3대 국밥 뭐 이런의미로 3대 국밥인줄 알았는데그냥 3대째 이어내려오는 국밥집이라서 3대이더라. 메뉴판을 못찍었는데가격은 국밥(돼지, 순대, 내장) 7,000원, 수백 9,000원찹쌀순대 9,000원수육(소) 22,000원, 수육(대) 27,000원공기밥, 사리 1,000원 공기밥을 따로 파는데 국밥을 시키면 밥은 더달라고 하면 더 주신다는 걸로 보아수육시키는사람을 위한 메뉴인듯 하다. 우선 기본반찬은 여느 국밥집이랑 별차이는 없다.얼마나 오랜시간 장사를 했는지 테이블이 까매져있다ㅎㅎㅎ 반찬 중 특이한 점은 일..
[리눅스]ps명령어(프로세스 확인 명령어, 특정 프로세스 확인) 리눅스 프로세스 확인 명령어 - ps명령어리눅스 OS관리 시 프로세스를 확인하는 경우가 매우 많이 있다.이때 사용하는 명령어가 ps(Process Status)명령어이다. ps명령어는 현재 실행중인 프로세스 목록을 보여준다. 아파치, 오라클 등 프로그램 프로세스가 정상적인지 확인하거나비정상적인 프로세스가 올라왔는지 확인 하는 등 리눅스 관리 전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명령어이다. 주로 파이프라인, grep명령어와 함께 사용하여 특정 프로세스를 확인하는데 많이 사용된다. ps [option] 주요옵션리눅스 버전에 따라 옵션이 차이가 있을 수 있음. 이외에도 많은 옵션이 있지만 실제로는 grep명령어와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잘 사용하지 않는다.(ex. ps -ef | grep ~) 옵션설명-e 모든 프로세스를..